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관련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by 학점은행제를 준비하는 사람들 2021. 6. 3.

기사 수준의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먼저 응시자격이 되어야 합니다. 국가기술자격증은 자격 별로 그에 해당하는 응시자격이 존재하여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경력이나 학력조건이 되어야 하죠.

 

그래서 기술분야에 비전공자이신 경우에는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바로 취득을 할 수 없게 되어 있는데 온라인 수업으로 쉽게 응시자격을 갖춰 기사 자격증부터 취득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술직 직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잘 활용해서 준비를 해보셨으면 합니다.

 

먼저, 국가기술자격증들의 응시자격 조건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기사 응시자격 (산업안전)

기능사 보유자 -

관련 분야기능사를 보유하고 있다면 산업 및 안전과 관련된 분야 3년 경력이 있는 경우

 

산업기사 보유자 -

관련분야 산업기사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산업 및 안전과 관련된 분야 1년 경력이 있는 경우

 

관련분야 경력자 -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경우에도 관련 분야 4년 경력이 있는 경우 시험 참여 가능

 

관련학과 졸업자 -

전문대는 2년제와 3년제로 나뉘며 2년제 졸업의 경우 2년 경력 3년제의 경우 1년 경력이 있게 되면 해당 직렬에 기사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4년제의 경우에는 4학년 1학기부터 바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학점 이수자-

학점인정 법률에 의하여 106학점까지 이수한 경우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에 해당됩니다.

 

학점은행제 106학점 이수 방법

106학점 이수를 통해서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을 준비해보기로 하셨다면 우선 학점은행제 학점을 어떤 방식으로 취득할 수 있는지부터 이해를 하는 것이 다음 숙제입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진행이 되는 온라인 수업과정에 대해서도 이해가 필요하죠.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학점을 취득하는 방법들은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졸업 대학교가 있는 경우 전 대학에서 이수했던 학점을 학점은행제에서 인정을 해줍니다. 졸업이면 최소 2년제 대학인데 2년제 대학과정에서 취득하는 학점은 80~85학점 정도라고 가정했을 때 106학점에서 부족한 학점만 더 채우면 됩니다.

 

그 외에 학점 취득 방법은 이제 학점은행제 과목 이수 과정 수업과 자격증, 독학사 등이 있는데요. 학점은행제 수업에서 이수한 과목 같은 경우는 과목당 3학점으로 인정되고 독학사 과목의 경우에는 1과목당 4~5학점으로 인정됩니다.

 

독학사는 학점은행제와 같이 또 다른 교육제도인데 검정고시 대학교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부 전공과목들을 검정고시와 같이 시험을 보고 60점 커트라인으로 합격을 하면 과목 이수인 것인데 그것을 학점은행제에서 학점으로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자격증의 경우에는 종류에 따라 인정되는 학점이 다르며, 인정이 안 되는 자격증 또 한 있습니다. 그렇기에 인정되는 자격증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쉬운 것을 취득하여 학점으로 인정받는 방법과 아니면 기존에 취득되어 있는 자격증이 학점으로 인정되는지를 확인해보면 됩니다.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을 준비하는데 소요되는 기간은?

정확히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을 준비하는 기간 같은 경우는 세부적으로 확인을 해봐야 되는 부분이 많아서 대략적으로만 설명을 드리자면 학력을 기준으로 해서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위에 내용과 같이 이전 대학의 학점이 인정되기 때문에 전문대 졸업 및 자퇴의 경우라면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학점이 있어

 

보다 빠르게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을 준비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4년제 졸업자의 경우에는 106학점 기준으로 응시자격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타전 공제도를 통해 응시하고자 하는 자격증에 관련학과 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타전 공제도의 학위 취득과정은 학위를 취득을 희망하는 전공의 전공 48학점만 이수를 하여도 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4년제 졸업자이신 경우에는 106학점보다 학점이수가 적은 타전공제도를 활용합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서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을 준비하고자 할 때 효율적이게 진행하는 방법이 있다면 가장 최소화된 교육기관을 선택해 과목 이수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기관마다 난이도적인 부분에 차이가 많기 때문에

 

필기와 실기를 따로 준비해야 되는 기술자격증 취득자 입장에서는 되도록이면 학점은행제는 쉽게 넘어갔으면 하는 생각을 대부분 가지고 있으실 거라 생각되네요. 학점은행제 수업의 경우에는 산업안전기사와 관련된 과목으로 이수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이 없습니다. 그런 부분을 고려해서 진행하는 과정을 조금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니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 준비가 필요하신 경우라면 내용 남겨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