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래도 대장내시경 검사이다 보니 검사 전 주의해야 될 것들은 대부분 음식 섭취를 하는 부분이더군요. 저도 최근에 배변활동에 이상이 있는 것 같아서 대장내시경 검사를 한 적이 있는데 생각보다 검사 전에 주의해야 될 부분이 많아 힘들었던 기억이 있네요.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 내용 참고하셔서 이상 없이 검사를 잘 마치시길 바랍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내용들을 확인해보니 검사 전 일자 별로 주의해야 되는 부분이 달라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검사 3일 전, 1일 전, 당일로 나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3일 전)
3일째가 되는 날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은 씨가 있는 과일이나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 잡곡류, 해조류와 같은 음식입니다. 해조류는 김, 파래, 미역, 미역줄기 진미채 등입니다. 잡곡류는 이해하기 어려운 음식분야는 아닌 듯해서 따로 설명은 안 하겠습니다. 씨가 있는 과일로는 키위, 참위, 수박, 포도, 오렌지입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기 전까지 소화가 어려운 음식이라고 하네요. 검사 당일까지 소화가 되지 않게 되면 정확한 검사가 어렵다고 하니 시간 내서 받는 검사이니만큼 정확한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한국인들이 많이 먹는 고춧가루가 들어간 음식도 섭취하면 안 되는 음식에 포함이 됩니다. 김치 종류는 대부분 안되고 동치미나 고춧가루가 안 들어간 백김치만 괜찮다고 해요. 일상에서 흔히 먹는 음식이었어서 중요하다 생각을 하지 못했었는데 강제로 자주 먹던 김치를 못 먹게 되니 이 부분도 꽤나 힘들더라고요.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1일 전)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기 1일 전 날에는 다른 음식은 일절 먹으면 안 되며 세끼 모두 흰쌀 죽으로 섭취를 하셔야 합니다. 저도 죽을 싫어하는 편은 아닌데도 불구하고 세끼를 모두 죽으로 때우는 게 쉽지는 않더라고요. 배도 금방 꺼지고 허기 지나는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힘든 날이었어요.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당일)
검사 당일에는 검사를 언제 하는지에 따라서 조금 상이합니다. 검사시간이 오전이라고 한다면 검사 전날 점심까지만 흰쌀 죽을 드셔야 합니다. 저녁은 금식을 하셔야 합니다. 검사 당일과 전일에는 음식 섭취를 최소화하기 때문에 탈수방지를 위해서 물과 이온음료를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시간이 오후라고 한다면 전날 저녁까지 음식을 섭취해도 되지만 9시 이후에는 음식 섭취를 하시면 안 됩니다. 검사 당일에는 음식 섭취는 안됩니다.
대장내시경 전후 주의사항
검사를 하기 전 대부분 주의해야 될 부분음 섭취하는 음식이지만 검사 후에 주의해야 할 부분도 있습니다. 검사가 보편적으로 수면내시경으로 하기 때문에 검사 이후에는 운전을 하지 않는 것 좋습니다. 그렇기에 검사를 받으러 가실 때도 차를 몰고 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검사를 진행하면서 통증이나 검진자 행동에 문제가 있는 경우 검사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상식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유류 동물 종류 알아보기 (0) | 2021.07.06 |
---|---|
프리랜서 4차 재난지원금 신청 신규등록 (0) | 2021.04.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