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관련

사회복지사2급 이수과목에 대해 알아 봅시다

by 학점은행제를 준비하는 사람들 2021. 5. 28.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타 자격증들과 달리 시험을 통해 취득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협회에서 지정한 과목을 대학교 및 그 외에 교육제도를 통해 이수하여 성적증명서를 제출하는 방식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대학교를 입학하지 않더라도 '학점은행제 과목이수' 과정을 통해서 온라인으로 사회복지사2급 이수과목을 이수하고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 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으시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은 2년제 학력과 요구되는 과목이수만 충족 된다면 협회에서 자격증 발급을 받을 수 있는 분야라서 비전공자의 경우에도 쉽게 취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방법

사회복지사2급 이수과목은 총 17과목으로 전공필수 10과목 전공선택 7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미 전문대 이상 대학을 졸업 하셨다면 학력의 조건부는 충족이 되셨기에 17과목만 이수를 하시면 되고

 

그 외에 대학 중퇴 및 고졸자의 경우에는 학력에 대한 조건이 충족되지 않았어서 ' 학점은행제 2년제 학위과정' 으로 진행을 하셔야 하세요! 단순히 지정된 과목을 이수하는 것과 학점은행제 학위과정으로 진행하는 것 차이를 정확히 아셔야 합니다.

 

학점은행제 2년제 학위과정

사회복지사2급 이수과목 외에 다른 조건부는 2년제 학력보유 입니다. 그래서 대학교 졸업을 하지않은 경우에는 학위취득이 필요하게 되는데 학점은행제에서 2년제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총 80학점이 요구 됩니다.

 

이전까지는 과목수로 이야기를 드렸어서 헷갈리실 수 있을 것 같아 설명 드리자면, 학점은행제 과목은 1과목에 3학점이에요.

 

대학교 졸업을 하지않은 중퇴 및 고졸자의 경우에도 목적은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을 취득이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전공 17과목은 필수로 이수 해야 합니다.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되는 과목만 이수 하여도 총 51학점 취득되고 이어서 2년제 학위를 받기 위해 부족한 학점을 채워야 합니다.

 

학점을 채우는 방법은 동일하게 과목이수방법과 독학사, 자격증 취득 등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2급 이수과목 이수기간

 

사회복지사 관련과목들을 모두 이수하기 위해서는 3학기가 소요 됩니다. 전문대 이상을 졸업 하였어도 최소 3학기는 걸린다는 것이죠. 학점은행제에서는 1학기 수업이 15주이기 때문에 3학기면 45주 정도 기간이 소요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고졸자의 경우라도 독학사, 자격증 학점을 포함하면 동일하게 3학기 과정으로 마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간 단축방법과 같은 것은 개인상황을 고려해서 필요하다 생각되는 경우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 병행 하시면 되겠습니다.

 

사회복지사 실습과목

필수이수 17과목에서 1과목은 사회복지 실습 입니다. 직접 복지기관 참여로 봉사시간을 총 160 시간 이수를 해야되는 과정이죠. 실질적인 활동을 요하는 이수과정이기에 신체적 노동력이 포함이 됩니다.

 

이 과정에 참여를 하기 위해서는 실습참여 신청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다짜고짜 복지기관에서 실습을 하겠다고 진행이 되는 것이 아니라 기관 측에서도 실습생을 선발하는 시기가 있기 때문에

 

신청접수가 가능한 시기에 맞춰서 사회복지 실습 진행을 해야 합니다. 정규시기는 3월과 9월이며 그 외에 일자에도 신청접수가 개설되긴 합니다.

 

실습 참여과정의 경우 적합한 일정을 알아보는 부분도 그렇지만, 참여과정에서 제출서류와 같은 절차도 있기 때문에 실습은 진행 희망 일을 이야기 해주시면 참여과정 안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학점은행제를 준비하는 사람들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