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관련

전기산업기사 응시자격 비전공자 준비

by 학점은행제를 준비하는 사람들 2021. 6. 1.

전기산업기사 자격증에 대해 알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산업기사 등급 정도의 자격은 시험을 보기 위해 응시자격 조건이 설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그래서 비전공자의 경우 전기산업기사 취득을 바로 하실 수 없죠.

 

원래라면 관련대학 및 관련업무 경력을 쌓아 전기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준비해야 되지만, 이와 같은 조건사항 외에 쉽게 응시자격을 준비할 수 있는 사항이 '학점은행제 41학점' 입니다. 학점은행제는 인터넷 수업으로 진행이 되는데 어떻게 참여 할 수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전기산업기사 응시자격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먼저 살펴 보겠습니다.

 

전기산업기사 응시자격 사항 (출처 - 큐넷)

첫 번째, 기능사 자격 취득 이후 관련 분야 1년 경력이 있는 경우

- 이 부분은 관련분야 전공자에 해당이 될 듯합니다. 전기기능사 취득 이후에 전기 관련 분야로 1년 경력이 있는 경우 다음 단계 자격인 전기산업기사 시험을 볼 수 있는 것이죠.

 

두 번째, 관련학과 전공 2년제 또는 3년제 대학을 졸업 및 예정인 경우

- 전기산업기사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전문대에 해당하는 공학계열 졸업을 해야 됩니다.

 

세 번째, 응시하려고 하는 전기분야 2년 경력에 해당하는 경우

- 전기 관련 업체에서 2년 경력 근무가 있는 경우 전기산업기사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그 외에는 동일분야 산업기사 보유, 기능경기대회 입상자,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등입니다. 대표적인 것은 위 3가지 항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와 같은 분야에 경력과 학력이 없는 경우를 '비전공자'라고 표현을 하는데, 비전공자 경우 가장 쉽게 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은 ' 학점은행제 41학점' 취득입니다.

 

전기산업기사 응시자격 학점은행제 41학점은?

학점은행제로 전기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준비하는 것은 41학점을 취득하는 것인데, 학점은 학점 인정되는 자격증, 온라인 교육, 타 대학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을 쉽게 이해를 해 보자면 인터넷 교육 시청하는 것으로 수료를 형태로 보시면 되는데요.

 

이와 같은 학점은행제 41학점으로 전기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준비하는 이유는 온라인 수업 난이도가 쉬워 수료가 쉽기 때문에 응시자격을 갖추는 과정이 수월하다는 것과 온라인 교육이기 때문에 타 업무와 병행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학점은행제 41학점을 취득하는 기간은?

41학점 취득은 온라인 교육으로만 이수를 했을 때는 2학기 과정이 소요가 됩니다. 학점은행제 1학기는 15주 과정이며 2 학기면 30주 과정으로 응시자격조건을 갖출 수 있는 것이죠. 이와 같은 과정으로 자격증과 이전 대학 학점이 없는 경우입니다. 고등학교 졸업자의 경우죠.

 

기타 이력이 없는 경우에도 41학점 취득을 15주 과정으로 준비를 할 수 있기도 합니다.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을 별도로 하나 취득을 하게 될 경우 고등학교 졸업자도 41학점을 15주 과정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전문대 졸업 및 중퇴 이력이 있으신 경우에는 타 대학에서 이수했던 학점을 학점은행제에서 인정받을 수 있어 전기산업기사 응시자격인 41학점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전 대학에서 41학점 이상 보유를 하고 있다면 학점은행제 학점으로 전환을 하여 바로 전기산업기사 시험을 볼 수 있기도 합니다.

 

학점은행제는 이런 제도입니다.

 

학점은행제는 교육부 산하기관에서 운영하는 교육제도로 일반대학교 학위와 동일한 효력 있는 졸업장입니다. 학점은행제에서 과목을 이수한다는 것은 대학교 과목을 이수하는 거라고 보시면 되세요. 그래서 학점은행제에서 취득하는 학점을 큐넷에 제출하여도 전기산업기사 응시자격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학점은행제의 과목 이수는 컴퓨터를 사용해서 강의를 출석하는 형태로 수료를 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시험과 리포트를 제출하는 일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이런 일정들을 참여해야 과목 수료가 되는 것이지만,

 

전기산업기사 응시자격을 목적으로 학점은행제에서 학점 취득을 하시는 경우라면 참고문헌 지원으로 개별적인 학습없이도 수료를 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학점취득을 진행하며 실질적으로 필요한 전기산업기사 시험을 같이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 보내 주시면 학점은행제가 정확히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이와 같이 준비를 했을 때 전기산업기사 시험은 언제 참여를 할 수 있는지 설명 도와드리겠습니다.

 

 

 

학점은행제를 준비하는 사람들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