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관련

소방설비기사 전기 응시자격 비전공자 준비과정

by 학점은행제를 준비하는 사람들 2021. 5. 25.

시설의 전반적인 점검을 담당하는 소방설비기사 전기 응시자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설명하고 있는 소방설비기사 전기 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증이라고 불리는데 이 분야의 자격증은 단계별로 급수가 나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단계 자격에 따라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는 응시자격이 존재해요.

 

국가기술자격증 (소방설비기사 전기)

국가기술자격증은 하위단계인 기능사부터 상위단계인 기술사까지 있습니다. 상위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관련 분야의 일정 경력이나 학력 등이 시험의 응시 조건이 되며 이후 필기와 실기 시험을 패스해야만 상위단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죠.

 

관련 전공 대학이나 관련 분야 업무를 본 경우가 아니라면 기능사부터 자격증을 취득해서 단계를 올려야 하지만, 비전공자여도 바로 소방설비기사 전기 응시자격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전공자 소방설비기사 전기 응시자격 준비는?

 

학력을 기준으로 하면 관련학과 4년제 졸업을 해야만 기사 시험에 응시를 할 수 있는데 이보다 좀 더 쉽게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는 방법은 바로 학점은행제 학점 취득으로 소방설비기사 전기 응시자격을 갖추는 방법이에요.

 

학점은행제는 대학교과정과 동일하게 대학교 학력을 취득하는 제도라서 학점은행제 역시 기사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기준이 있는데 총 학점은행제에 등록된 학점이 106학점이 되었을 때 기사 시험 볼 수 있게 됩니다.

 

학점은행제가 소방설비기사 전기 응시자격 준비로 쉽다고 하는 이유는 학점 취득이 온라인 인터넷 교육이수로 가능하기도 하고 다른 대학교의 학점이나 자격증, 독학사 등으로도 학점은행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서입니다.

 

학점은행제로 기사 응시자격 갖추는 방법

학점은행제에서는 106학점만 이수를 하게 될 경우 일부 2~3 종목을 제외한 모든 분야의 국가기술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모두 관련학과로 해당이 되어 전기, 설비, 기계, 건축 등의 기사시험을 볼 수 있어요. 게다가

 

학점은행제는 이전 대학의 학점도 학점은행제 학점으로 인정이 되기 때문에 자퇴를 했다거나 2년제 졸업을 했다거나 소방설비 분야와 관련 없는 학과 3년제를 졸업하였더라도 기사 응시자격 준비에 필요한 학점에 포함이 가능하죠

 

그리고 자격증도 학점인정이 가능해 보유하고 있는 것과 자격증을 새롭게 취득해 학점 취득하는 방법도 있으며 그 외에 독학사라는 검정고시와 흡사한 교육제도를 활용해 과목 시험을 보고 합격한 과목도 학점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외적인 학점취득 방법이며, 기본적인 학점 취득은 온라인 과목 이수 과정입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한 준비는 어느 정도 기간이 걸릴까요?

 

위 내용과 같이 학점은행제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학점 취득이 가능 합니다. 그래서 보유하고 있는 이력 등에 따라서 소방설비기사 응시자격인 106학점을 준비하는 기간이 상이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다양한 방법들로 학점취득이 가능하다 보니 어떻게 준비를 계획하는가에 따라서 다르게 되고요. 고등학교 졸업 학력자 기준으로 가장 단기간에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은 3학기입니다. 그 외에 전문대 졸업, 3년제 졸업, 중퇴 이력 등에 따라서 1학기~3학기 준비기간이 상이합니다.

 

 

 

글을 마치면서

학점은행제라는 제도가 여러 방면에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보니 다소 복잡하게 보일 수 있지만, 정확히 계획한다면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처음 접하는 부분이라 알아야 가 되는 부분만 조금 있다고 생각이 되네요.

실질적으로 온라인 수업은 난이도가 타 대학 수업들에 비해서 굉장히 낮기 때문에 수료가 어렵지 않아 응시자격 준비와 필기 및 실기 준비를 동시에 할 수 있다는 것도 하나의 이점이니 적극 활용을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소방설비기사 응시자격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시다면 개인 이력이나 계획에 맞는 설명 도와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