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관련

실내건축산업기사 학점은행제

by 학점은행제를 준비하는 사람들 2021. 6. 10.

오늘은 기술자격증의 두 번째 단계에 속하는 실내건축산업기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이 자격증은 산업기사 등급에 해당되어 취득을 하고자 한다면 시험일정에 맞춰 필기와 실기를 통과해야만 합니다. 그런데,

 

산업기사 등급 시험을 참여하기 위해서는 그에 해당되는 응시자격을 갖추고 있는 경우에만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내건축과 관련된 분야의 경력과 학력이 없는 비전공자의 경우 실내건축산업기사 학점은행제를 통해 준비하죠.

 

학점은행제에 대해서

학점은행제라고 어디선가 들어 보셨을 겁니다. 활용영역도 꽤나 다양하고 실질적으로 활용을 하고 계신 분들도 많으니까요. 학점은행제는 사이버대학과 유사한 대학교 학위 취득 제도입니다. 실내건축산업기사 학점은행제는 그중에서 일부 부분을 활용하는 거라 보시면 됩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실내건축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준비한다는 것은 학점은행제에서 학점을 취득한다는 뜻 입니다. 원래 대학교 기준으로 실내건축산업기사 시험을 보려면 관련학과 전문대학을 입학해 2학년 1학기 재학 중에 응시가 가능하게 되지만,

 

실내건축산업기사 학점은행제는 41학점을 취득하게 되면 시험에 응시를 할 수 있습니다.

 

실내건축산업기사 41학점

실내건축산업기사 학점은행제 41학점은 1학기 (15주) 과정으로도 취득할 수 있기도 하고, 2학기 (30주)로 취득을 할 수 있기도 합니다. 다른 응시자격에 비해 비교적 단기간에 조건을 맞출 수 있다는 부분과 41학점 취득이 온라인 수업 참여만으로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실내건축산업기사 취득을 목표하고 있는 비전공자 분들이 많이 활용하는 듯 합니다. 학점은행제의 학점은 위 내용에서 언급했던 온라인 수업 외에도 다양한 경로를 통해 학점인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학점 취득 과정에 따라서 1학기 ~ 2학기 준비기간이 상이하게 되는 것입니다.

 

 

학점은행제 학점 취득 방법들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에서 이수하는 과목은 과목마다 3학점으로 인정이 되며 그 외에 추가적인 취득방법들은 이전 대학 학점, 독학학위제 과목 이수, 자격증 등이 있습니다.

 

41학점 취득과정에서 추가적인 학점 취득방법으로 많이 활용되는 것은 자격증이나 이전 대학 학점인데요. 학점은행제는 1학기에 최대 8과목 24학점 밖에 취득할 수 없게 되어 있어 응시자격 준비기간을 단축하고자 한다면,

 

그 외에 학점인정방법들을 병행해야 하는 것이죠. 보통은 취득이 쉬운 자격증을 선별해 준비를 하거나 보유하고 있는 자격증 등을 활용합니다. 자퇴 및 전문대 졸업을 한 경우에는 이전 대학 학점인정을 받는 것을 활용하고요.

 

학점은행제 시작 시기에 따른

국가기술 시험 참여 일자

 

결과적으로 실내건축산업기사 학점은행제는 국가기술시험을 보기 위한 응시자격을 갖추기 위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점은행제를 준비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언제 국가기술시험을 볼 수 있는지가 가장 관건이라 생각됩니다.

 

학점은행제 수업은 매달 개강반이 있습니다. 그리고 1학기에 15주 기간이 소요되고 이렇게 수료한 수업의 수료증을 받기 위해서는 학점인정 신청을 해야 합니다. 학점인정 신청이란 것은 분기 별로 신청이 가능하며, 일자는 1월, 4월, 7월, 10월에 가능합니다.

 

국가기술시험이 연 4회가 있으며, 종목 별로 시험일자 회차는 다르게 됩니다. 월별로 이야기를 해보자면 3월, 6월, 9월, 11월에 있습니다. 시험일 자랑 학점은행제를 시작하는 일자 그리고 학점인정 신청일자를 계획해보면 언제부터 국가기술시험을 참여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행정적 절차와 학점은행제를 진행하는 과정 등 계획 과정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진행이 필요하신 경우라면 질문 남겨주세요!

 

 

 

학점은행제를 준비하는 사람들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