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관련

조경기사 응시자격 확인하고 준비하기(비전공자)

by 학점은행제를 준비하는 사람들 2021. 6. 8.

인문환경 및 자연환경을 조사 분석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찾아 설계하는 조경기사 응시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불어 응시자격이 되지 않는 경우 또 어떻게 준비를 할 수 있는지 까지 알아볼게요.

 

조경기사 응시자격

(한국산업인력공단 - 큐넷 기준)

조경기사는 국가기술자격증에 해당되며 경력 및 학력기준에 따라 응시를 할 수 있는 조건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금 보유하고 있는 이력이 시험을 볼 수 있는 응시자격에 해당이 되는지 확인 이후 필기와 실기 시험을 준비해야 합니다.

 

- 조경기능사 보유자는 3년의 경력이 필요

- 조경산업기사 보유자는 1년의 경력이 필요

- 관련 분야 자격증이 없는 경우는 4년의 경력이 필요

- 관련학과 전문대 졸업자는 2년의 경력이 필요

- 관련학과 대학 졸업자는 바로 응시 가능

- 학점은행제 106학점 보유자 바로 응시 가능

 

대표적인 6가지 조경기사 응시자격 조건들입니다. 마지막 문항인 학점은행제를 제외하고는 모두 관련 분야 경력자들만 응시를 할 수 있는 조건들로 구성이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래서 관련 분야에 종사하고 있지 않은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학점은행제 학점 취득으로 조경기사 응시자격을 준비하는 것이 효율적이죠.

 

학점은행제 106학점을 통한 기사 응시자격 준비과정

'학점은행제'는 또 다른 대학교 교육과정입니다. 일반대학교와 법률상 같은 교육과정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학점은행제의 교육과정도 조경기사 응시자격에 해당이 되는 것이죠. 비전공자가 학점은행제 학점이수를 통해 조경기사 응시자격 조건 준비가 수월한 이유는 학점 취득이 수월해서 단기간에 응시자격 조건을 갖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경분야 취업을 준비하는 경우 시라면 기사 응시자격 준비과정과 조경기술자 경력수첩 등도 같이 준비해 계획적으로 준비를 해보시면 좋으실 듯합니다. 


응시자격 준비를 위한 학점 취득방법

 

여기까지 내용을 내려 보셨다면 조경기사 응시자격 준비가 필요하신 분들이실 겁니다. 실질적으로 어떻게 학점을 취득하는지에 대해서 알아 가셔야 하실 텐데요. 학점은행제에서는 여러 가지 부분에서 학점인정이 가능하니 유심히 보셔야 합니다.

 

- 학점은행제서 진행하는 온/오프라인 과목을 이수하는 경우 과목당 3학점

- 독학학위제에서 일부 과목을 합격해 인정받는 경우 과목당 4~5학점

- 학점인정이 가능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거나 새롭게 취득하여 학점인정

- 자퇴 및 졸업대학의 학점을 학점은행제로 가져오는 학점인정

 

4가지 영역에서 조경기사 응시자격 학점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취득해야 되는 학점은 전공학점이 아니어도 되기 때문에 비전공대학의 학점, 비전공 자격증의 학점 모두 인정이 가능합니다.

 

조경기사 응시자격 준비기간은?

 

학점을 어떤 형태로 취득할 것인지 그리고 목표기간은 언제로 잡을 것인지에 따라 과정과 기간이 다르게 됩니다. 그러하여 정확한 소요기간은 계획을 해봐야 할 수 있으나 학력을 기준으로 해서 대략적인 기간은 알 수 있습니다.

 

전문대에서 이수하는 학점은 80~85학점 정도이고

3년제에서 이수하는 학점은 110~130학점 정도입니다.

자퇴의 경우 학기 어느 정도 학기를 마치고 나왔는지에 따라 다르게 되고요.

 

이전 대학의 학점은 전공과 관계없이 모두 인정이 되다 보니 학력으로 기준한 준비기간을 보고 대략적인 기간을 잡아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듯합니다.

 

준비과정 유의점

보유하고 있는 내용 중에서 학점으로 인정되는 부분을 정리하고 그에 따라 부족한 학점을 확인하여 106학점 이수과정을 진행하게 되는데, 물론 학점 취득을 하는 과정도 중요 하지만 최종적으로 조경기사 시험 참여는 언제부터 가능한지도 봐야 합니다.

 

이렇게 취득된 학점은 1년에 총 4분기로 진행되는 학점인정 신청시기에 학점인정을 한 다음 기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최종적으로 생기게 됩니다. 신청 분기는 1월, 4월, 7월, 10월이며 이와 같은 신청시기를 고려한 이수과정을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볼 수 있습니다.

 

106학점 이수로 조경기사 응시자격 준비를 희망하시는 분 중에 이해가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다거나 피드백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학점은행제를 준비하는 사람들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