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제 관련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취득자편 (사례후기)

by 학점은행제를 준비하는 사람들 2021. 8. 25.

어떤 목적으로 학점은행제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것일지 취득자분들의 케이스를 통해 접하면 좋을 것 같아 학습자분 한 분의 이야기를 여기에 옮겨 보았습니다.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취득을 고민하고 있다면 참고해보세요.

 

 

내용은 이렇습니다. 머지않아 직장에서 승진심사가 있을 예정이었어서 학력조건을 좀 더 갖추고자 하시는 상황이었습니다. 직장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4년제 학위과정을 하고자 했었기에 조금 쉽게 수료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과정을 선택해 진행하셨던 케이스셨습니다.

 

그런데, 기업의 승진심사에서 학점은행제 학사학위가 영향이 있을까요라는 역질문을 드렸었는데, 보이는 부분으로만 평가를 하는 것이었어서 학부 조건은 크게 상관이 없었다고 하시더라고요.

 

모든 기업과 직장에서 이러한 조건으로 승진심사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직장에서 승진을 목표로 하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참고해서 준비해볼 만한 부분이 될 듯합니다.

 

 

이 학습자분의 경우에는 2년제 대학을 졸업하신 상황이었고, 대학 전공과 관련 분야에서 근무를 하고 계셨었습니다. 원래는 야간대학교 입학을 생각하고 있다가 상황적으로 시간이 여의치 않아 진행을 1년 동안 하지 못하신 상황이셨어요.

 

그래서 다른 학위 취득 방법을 찾아보다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과정을 진행하게 되신 것이었는데, 직장 업무 특성상 외적인 시간이 많이 있는 편이 아녔어서 되도록이면 쉽게 학점은행제 학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하셨습니다.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과정을 대체적으로 쉽게 마무리를 하고자 하신다면 이렇게 준비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학점은행제는 학위 취득에 필요한 학점을 여러 방법으로 취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타 대학의 학점이죠.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전공과 이전 대학 전공이 다르다면 학점 전부 인정이 어렵겠지만, 대부분의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유 중인 자격증이 학점은행제 학점으로 인정되는지 확인을 해보아야 합니다. 기술 관련 분야에 종사하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기술자격증을 한 두 개 보유하고 있으신 경우가 있어서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취득과정을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학점은행제 과목입니다. 학점은행제 과목들은 '평생교육원'에서 이수를 할 수 있는데, 기관마다 수업 커리큘럼이나 난이도 차이가 있습니다. 직장과 병행하며 학점은행제 학사학위를 준비하는 상황이시라면 수업이 쉬운 기관 선택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학점은행제 학위취득 진행방법

학점은행제 교육과정은 정부에서 인정하고 있는 대학교 학위취득 과정이며, 일반적인 대학교에서 발급되는 대학 졸업장과 동일한 효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학력 개선 및 기타 목적으로 대학

ksc1994.tistory.com

 

글을 마치며

학점은행제 학사학위는 140학점을 인정받으면 학위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적대학이 있는 경우는 전적대 학점을 인정받고 자격증이 있는 경우 자격증을 등록합니다. 추가적으로 학점이수가 필요한 경우에는 독학사를 활용하죠.

 

여러 과정을 병행해서 진행하는 것이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취득에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다소 복잡할 수 있는 내용들이 있으나 시기별로 안내나 설명을 드리기 때문에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취득까지 무리 없이 가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되네요.

 

위 링크는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 과정을 조금 더 상세하게 풀어 설명한 내용입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사학위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으시다면 필히 정독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