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제 관련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진흥원 시작하는 방법

by 학점은행제를 준비하는 사람들 2021. 10. 22.

학점은행제는

국가에서 인정하는 교육제도 중 하나입니다. 평생교육법에 의거한 교육과정이며, 일반대학교에서 취득된 졸업장과 동일한 효력을 가지고 있어요. 일반대학교 졸업장과 차별을 두는 것이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대학원 진학, 기업 취업, 국가고시 응시 등 모두 가능합니다.

 

이러한 학벌 인식과 차별 때문에 여러 분야에서 블라인드 인사과정이 진행되는 곳도 많죠. 개선된 부분이기 때문에 우려하고 있는 부분은 한츰내려 놓으셔도 됩니다.

 

추가로 학점은행제는 타 교육제도와 다른 점들이 많기 때문에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 취득 및 과목 이수를 하고자 하신다면 오늘 내용을 토대로 준비해보시길 바랍니다.

 

학점은행제 시작 전에

우선적으로 학점은행제를 통해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부터 정리를 하셔야 합니다. 학위 취득을 희망하시는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과목 이수만 하는 것인지 말이죠.

 

단순 과목 이수는 CPA 국가고시 응시자격,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건강가정사 취득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은 단순히 이수가 필요한 과목들만 이수하면 되기 때문에 알으셔야 하는 부분이 적습니다. 반면에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진흥원을 통해 전공학위 취득이나 대학원 목적이시라면 학점은행제 교육과정에 대해 더 자세히 이해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도 대학과정이기 때문에 전공에 따른 이수학점과 이수과목들이 있기 때문이죠.

 

학점은행제 학위과정은

2년제 전문학사, 4년제 학사학위 정규 학위과정과 복수전공으로 불리는 2년제 타전공 전문학사, 4년제 타전공 학사학위 과정이 있습니다.

 

2년제 전문학사는 총 80학점 취득이 필요하며, 4년제 학사학위는 총 140학점을 취득해야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타전공과정은 이미 2년제, 4년제 졸업장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 진행할 수 있는 과정이며, 타전공 전문학사 과정은 희망 전공 36 전공학점 취득 시 2년제 학위가 발급되고 타전공 학사과정의 경우 희망 전공 48 전공학점 취득 시 4년제 학위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목표 학위과정에 따라

이수가 필요한 과목이 다르며, 학위 취득 기간 단축을 위해 인정되는 자격증 등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희망하는 전공에 맞춰 확인해 봐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해당 전공 과정 이수가 가능한 평생교육원과

두 번째로 해당 전공 과정에서 인정되는 자격증

세 번째로 해당전공 과정에서 단기간 학위 취득 기간이 어느 정도 가능한지

 

보통 학점은행제 전문학사 2년제 과정은 1년 기간으로 취득할 수 있다고 알고 있지만, 일부 전공은 2학기 과정으로 불가능한 전공이 있습니다.


본 내용으로 돌아가서

학점은행제를 시작하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자면, 첫 번째로 내가 목표하는 과정에 필요한 과목들이 개설되어 있는 평생교육원 어디가 적합한지 찾으셔야 합니다.

 

간혹, 학점은행제를 진행하기 위해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진흥원으로 들어가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진흥원은 학점은행제 수업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평생교육진흥원은 학위증 발급과 이수과목 인정을 해주는 곳입니다.

 

수업은 평생교육원에서 진행하는 것이죠. 그래서 학점은행제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이수가 필요한 과목이 개설되어 있는 평생교육원을 먼저 알아보셔야 합니다.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진흥원을 통한

과정에서 주의할 점이 있다면 학위 취득 과정에서 이수하는 학점과 이수과목 인정 시점입니다.

 

학점은행제는 행정절차 시기가 있습니다. 학위 취득은 1월과 7월에만 신청이 가능하며, 학점은행제에서 이수하는 과목들은 1월, 4월, 7월, 10월에 학점인정 신청 과정이 있습니다.

 

과목 이수 후 학점인정 신청 과정을 거쳐야만 서류적으로 효력이 생기기 때문에 학점은행제를 시작하는 개강반 일자도 학점인정 신청시기나 학위신청기간에 맞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목표 학위과정에 맞는 전공필수과목 이수, 교양학점, 전공학점, 중복과목 등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1월이나 7월 날이 되어 학위신청을 하려 했을 때 중복과목이 있거나 교양, 전공 학점이 부족하게 되는 경우 다음 학위신청시기 때 학위를 다시 신청해야 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목표 학위과정과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진흥원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더 있으시다면 댓글이나 링크로 질문 남겨 주시길 바랍니다.

 

 

 

학점은행제를 준비하는 사람들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