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제 관련

전기공학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하는 방법 요약편

by 학점은행제를 준비하는 사람들 2022. 7. 4.

 

전기공학 학점은행제는

학점은행제 학위과정을 활용한 전기 전공 4년제 학위를 의미하는데, 전기공학 학점은행제를 활용하는 경우는 보편적으로 전문대학에서 전기 관련 전공으로 2년제 학위 취득 후 4년제 학위 취득이 필요한 경우에 학점은행제를 활용해 전기공학 4년제 학위를 취득합니다.

 

2년제 과정은 전기전공 학점은행제라 표현하며 뒤에 '전공'이 아니라 '공학' 붙는 경우 4년제 과정이라 합니다.

 

위 내용과 같이 타 대학에서 2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학점은행제로 전기공학 4년제 학력을 취득하고자 하시거나 고졸 학력에서 4년제 학위 취득을 목표하고 있는 상황이시라면 아래 활용방법들을 확인해보세요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취득조건(4년제 학력)

각 대학교에 졸업조건이 있듯이 학점은행제에서도 전기공학 학점은행제 학위는 취득 조건이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4년제 과정의 경우 총 140학점 이상의 학점이 필요하며 이수가 필요한 총 학점 안에는 전공, 교양, 일반학점 등이 있고 각 학점에는 기준 이상 학점 취득이 되어야 합니다.

 

  • 전공학점 : 4년제 과정 기준으로 전공학점은 총 60학점이상이 140학점 중에 있어야 하며, 각 전공 별로 전공필수로 지정된 과목 및 학점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합니다. 전공필수 과목은 진행하는 전공마다 다르며, 전기공학 학사과정에서 전공필수 과목은 6과목입니다.

 

  • 일반학점 : 대학에서는 없는 학점인데 일반학점은 교양이나 전공 둘다 해당이 안 되는 과목들을 일반학점으로 분류하며 최대 50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학점들과 다른 점은 최대 이수 제한만 있고 최소 이수 제한은 없어서 일반학점은 0학점 이어도 학위 취득에 문제는 없습니다. 대신 총 이수한 학점은 140학점이 되어야 합니다.

 

  • 교양학점 : 교양과목으로 분류된 과목은 어떤 전공과정을 하더라도 공통적으로 다 교양학점으로 인정됩니다. 전기공학 학점은행제 4년제 학위 과정에서는 최소 30학점 이상 교양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학점 취득방법 (전기공학 과정)

학점은행제 학위과정에 학점 취득은 총 4가지 방법으로 취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은 과목이수 과정이 되겠지만, 그 외적인 과정이 포함될 때 학위 취득 기간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전기공학 학위를 취득하고자 한다면 내용 이해가 필요합니다.

 

  • 온/오프라인 과목이수 : 학점은행제 수업은 온/오프라인 두 가지가 형태가 있습니다. 인정되는 학점은 동일하게 1과목 이수당 3학점이며, 1학기는 15주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일부 과목들은 온라인으로 이수할 수 없는 과목도 있어서 오프라인 수업이 필요한 경우도 있는데, 그런 과목들은 전공 자격증으로 학점 취득을 하여 대체하기도 합니다.

 

  • 자격증 : 자격증은 학점은행 과정에서 학점으로 인정됩니다. 대신 자격증 종류에 따라 전공/일반 학점으로 인정되는 것이 다른데 전기공학 학점은행제 과정에서 전공으로 인정되는 대표적인 자격증은 전기산업기사/기사, 소방설비산업기사/기사, 소방안전관리자입니다.

 

  • 독학사 과목 이수 : 독학사는 검정고시 유형의 대학과정으로 일부 과목들을 시험 봐서 일정 점수가 나오게 되면 과목을 이수하는 개념의 학위과정이고 여기서 일부 과목들만 시험을 봐서 학점은행제에 등록하면 과목당 4~5학점으로 인정이 가능합니다. 보편적으로 전기공학 학위 과정에서는 교양학점 취득 목적으로 진행합니다.

 

  • 이전 대학 학점인정 : 학점은행제 외에 다른 대학에서 졸업 또는 이수한 학점을 학점은행제에 학점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수한 과목에 따라 졸업한 학과에 따라 인정되는 내용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유 학력별 전기공학 학위 취득 진행과정

본 내용으로 들어가서 실질적으로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을 진행하고자 할 때 정리해봐야 되는 부분과 보유하고 있는 학력에 따라 어떤 부분들이 필요한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고등학교 졸업자 : 자격증을 따로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0~140학점을 준비해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대략 2년 정도 학위과정이 필요합니다. 2년 과정 내에는 전기산업기사/기사,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증 취득이 필요하며, 설비 쪽으로 희망하시는 분들은 소방설비를 취득하시기도 합니다. 만약 자격증 취득 원하시지 않는 경우라면 오프라인 수업 참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4년제 과정에선 전공 60학점이 필요한데 전공 60학점 모두 온라인 과정으로 이수가 안되기 때문에 전공 자격증 취득으로 전공 60학점을 채우게 됩니다.

 

  • 전문대 이상 졸업자 (관련학과) : 전기와 관련학과 전문대를 졸업하셨다면 전기공학 학점은행제 과정으로 이전 대학 학점을 모두 인정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2년제의 경우 80학점까지 3년제의 경우 120학점까지 인정됩니다. 2년제 기준으로 한다면 140학점 중 80학점 인정이 되면 나머지 60학점을 취득하시면 되며 기간은 1년 정도 소요됩니다.

 

  • 전문대 이상 졸업자 (비 관련학과) : 전기와 관련학과가 아닌 학과를 졸업했다면 전기 전공학점으로 인정받는 학점은 대부분 없으시고 일반/교양 학점만 이전 대학에서 가져올 수 있게 되는데, 일반학점은 최대 50학점 인정이 되고 2년제에서 교양학점 이수가 대략 10학점 내외기 때문에 비 관련학과 졸업자분들은 대략 60학점 정도 인정받고 시작을 하실 수 있습니다. 과정에 따라 3학기 이상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체크사항

학점은행제 과정은 자격증이나 졸업대학에서 이수한 과목들이 학점인정이 되기 때문에 어떤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지 어떤 학과를 졸업했는지에 따라서 어떻게 진행되는지가 달라져서 자격증과 보유 학력 등을 기준해서 앞으로의 학위과정을 계획하게 됩니다.

 

# 4년제 졸업장 취득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의 목적은 저마다 다르시겠지만, 온라인 과정만으로 학위 취득을 마무리 하고자 하신다던지,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과목은 있는지, 가장 단기간내에 학위취득을 목표하시는 것들에 대한 부분들에 맞게 설명 도와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