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제 관련

학점은행제 간호학과 대졸자전형 알아보기

by 학점은행제를 준비하는 사람들 2022. 1. 5.
간호학과는

 

계속해서 변화되는 보건의료서비스 요구에 발맞춰 움직이며, 간호전문직의 발전 도모와 국민들의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간호학 주요 개념에 속하는 건강, 환경, 인간, 간호를 배경으로 질병 간호, 건강증진, 전문직 개발을 틀로 잡고 학사 교과과정을 이수하는 학과입니다.

 

간호학과는 전문대, 4년제 대학에 설치되어 있는 학과이며, 동일하게 4년 교육과정입니다. 졸업과정에서 간호사 국가고시 과정을 통해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간호사 자격증은 오로지 간호대학 교육과정 수료 후 국가고시 과정으로만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간호사로써 활동을 하고자 하신다면 '간호대학' 입학을 먼저 준비하셔야 합니다.

 

학점은행제 간호학과란

 

학점은행제를 통해 간호대학 입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점은행제를 활용하면 수능/ 내신 성적으로 입학이 어려운 전문대학교 간호학과 입학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간호대학교는 전문대, 4년제로 나눌 수 있는데,

 

전문대 간호학과도 거점지역 또는 수도권 대학은 2~3등급 정도 되어야 입학이 가능하기 때문에 성적이 부족한 경우 학점은행제를 활용하여 대졸자전형 지원으로 원하는 간호학과 대학을 갈 수 있습니다.

 

대졸자전형은 어떤 전형인가

 

대졸자전형은 전문대학교에만 있는 전형이며, 정원외 전형입니다. 쉽게 이해를 돕자면 농어촌전형과 같이 기본적으로 선발하는 전형 외에 모집 전형인 것이죠.

 

농어촌전형은 농어촌전형 지원자들끼리 경쟁하는 것과 같이 대졸자전형도 대졸자전형 지원자들끼리 경쟁구도입니다. 고등학교 성적 지원이나 수능 성적 지원자들은 일반전형으로 지원해서 그들은 또 따로 경쟁입니다.

 

대졸자전형은 따로 생기부 내용이나 고등학교 성적, 수능성적이 반영되지 않아 전문대 간호학과 입학이 어려운 성적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대졸자전형은 지원조건이 있습니다.

 

최소 2년제 대학 졸업을 한 경우에만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죠. 그래서 전형 명칭이 대졸자전형인 것입니다.

 

대졸자전형 전형요소는 졸업대학 성적과 학과면접으로 학생 선발이 진행되며, 그 외에 성적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학점은행제 간호학과 대졸자전형 준비 (고졸자)

 

위에 내용과 같이 간호학과 대졸자전형 지원은 2년제 이상 졸업 학위와 대학성적으로 지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졸자의 경우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2년제 학위 취득을 하여 대졸자전형 지원 준비를 해야 합니다.

 

2년제 학위 취득은 일반 전문대학교에서는 2년 과정이 걸리게 되지만, 학점은행제에서는 1년 과정으로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준비가 가능한 부분이며, 22년도 01월 기준으로 준비를 시작한다면 23년도 2월에 전문대 간호학과 입학을 할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간호학과 대졸자전형 준비(전문.대학 졸업자)

 

2년제 이상 대학교를 졸업하신 경우 목표 전문대학교 간호학과 대졸자전형 커트라인을 확인 해보신 후 보유하고 있는 대학성적이 커트라인에 맞는 성적을 보유하고 있다면, 보유학력으로 그대로 대졸자전형 지원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2년제 이상 대학교를 졸업하였지만, 목표 전문대학교 간호학과 대졸자전형 입시 커트라인에 맞지 않는 성적을 보유하고 있다면, 학점은행제 2년제 학위과정을 통하여 졸업 성적을 새로 준비해야 합니다.

 

대졸자전형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대졸자전형은 대학졸업 성적이 제일 중요 합니다. 보통 전문대학교 간호학과 대졸자전형 내용을 살펴보면,

 

성적 70~80% 반영, 면접 20~30% 반영 대학이 가장 많기 때문이죠. 수도권 쪽으로 진학을 희망한다면, 4.0 이상 성적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이미 보유하고 있는 졸업대학 성적이 좋은 경우에는 그대로 지원하면 되지만, 고졸자나 대학 졸업 성적이 안 좋은 경우엔 '학점은행제'가 필요합니다.

 

결과적으로 대학 졸업성적이 대학 합격을 좌지우지하기 때문에 어떻게 성적을 받을 수 있는지, 이해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점은행제는 일반대학 수업과 고등학교 수업과 다른 부분이 많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학점은행제'가 어떻게 성적이 산출되고 난이도는 어느 정도인지 알아가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학점은행제 과정에서 중요한 점

 

첫 번째도 성적 두 번째도 성적이기 때문에 성적을 쉽게 잘 받을 수 있는 교육기관을 선택해 학점은행제 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육기관마다 시험 난이도가 다르기 때문에 점수가 잘 나올 수 있는 기관과 과목 선택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 희망적인 내용을 더 알려드리자면, 학점은행제 과정은 일반교육들과 달리 성적 받기가 수월한 교육과정이라 참여방법에 대해서 조금만 더 이해하고 성실하게 참여한다면, 누구나 쉽게 높은 성적을 가져갈 수 있는 제도입니다.

 

대학입시 준비과정이라고 해서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이나 영어성적을 준비하는 학생들과 같이 피나는 노력을 해야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간호학과 입학을 목표하고 있다면 활용하면 유리한 과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간호학과 대졸자전형 지역별 커트라인

 

전문대 간호학과 대졸자전형은 전형 외 전형인지라 커트라인 공개가 안 되는 대학들이 꽤나 있습니다. 그래서 전년도 입시결과 성적을 알 수 없는 대학들도 있지만, 그래도 입시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나름 정리를 간략하게 해보려 합니다. 참고하시고 '학점은행제'를 준비해 보세요!

 

간호학과 커트라인 [2021년도 기준]

부천대학교 : 최저 백분율 92.4/ 합격 예비 평균 32번

동남보건대학교 : 최저 백분률 96.33/ 합격예비평균 16번

서일대학교 : 최저 학점 4.11

삼육보건대학교 : 평균학점 4.2

서울여자간호대학교 : 평균학점 3.82

경복대학교 : 평균학점 3.9

수원과학대학교 : 최저 백분율 92.22/ 합격 예비 평균 17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