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제 관련

4년제 졸업자 학점은행제 활용방법

by 학점은행제를 준비하는 사람들 2021. 12. 1.

학점은행제는 무엇일까요?

일반대학교와 동일하게 국내에서 승인된 교육제도입니다. 일반대학교는 고등교육법에 의한 교육과정이라고 한다면, 학점은행제는 평생교육법에 의한 교육과정이며, 일반대학교와 효력이 동일한 졸업장을 발급합니다.

 

효력이 동일하다는 것은 일반대학교 졸업장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이야기합니다. 자격증 응시자격, 대학원 진학, 대학교 편입 지원, 취업지원 등이죠. 대학교 졸업장 취득하는 방법만 다를 뿐 일반대학교와 동일한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학점은행제를 활용하는 이유는?

학점은행제를 활용하는 이유는 경우마다 다르지만, 보편적으로 일반대학교 진학이 어려운 경우나 대학교 학위 취득이 급하게 필요한 경우에 주로 활용합니다.

 

학점은행제는 온라인만으로 교육 수업 진행이 가능하다 보니 환경적인 제한이나 시간적인 제한이 없어 개인 업무와도 병행이 쉽게 가능하다는 이점 때문에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학점은행제 졸업장 하나만으로는 영향력을 가지긴 어려워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을 이용하여 다른 과정을 넘어갈 수 있는 과정으로 계획하시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전공 학위가 있어야만 진학이 가능한 교육대학원 진학이나 관련 전공 학위가 있어야 응시가 가능한 기술자격증 그리고 4년제 졸업장이 있어야만 취업지원 가능한 기업이라던지 어떤 영역의 설립조건 등을 이야기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과정은 4년제 졸업자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취득된 학위를 발판으로 다른 과정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4년제 졸업자 학점은행제는?

4년제 졸업자는 어떤 전공의 4년제 학위증을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4년제 졸업자 학점은행제라는 것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전공 외에 전공학위가 필요한 경우에 활용하는 과정이라 보시면 됩니다.

 

타전공의 4년제 학위가 필요한 경우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알고 있는 내용으로 이야기를 드리자면 교육대학원 입학조건 충족 및 기술자격증 응시자격 충족 목적으로 활용하시는 경우가 많으셨습니다.

 

4년제 졸업자 학점은행제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전공과 다른 전공의 4년제 졸업장이 필요한 경우에 활용합니다.

 

4년제 졸업자 학점은행제 진행방법

위에서 설명했던 것과 같이 4년제 졸업자 학점은행제는 타전공의 4년제 학위 취득 목적이기에 학점은행제로 학위취득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학점은행제는 타전공 학위과정이 있으며, 일반대학교에서 복수전공을 하는 것과 비슷한 과정으로 보시면 될 듯합니다. 이미 4년제 학력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만 진행이 가능한 학위과정이며,

 

타전공 학위과정은 취득 희망 전공에 해당하는 전공 48학점을 이수하여 타전공 4년제 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필수적으로 전공필수학점 조건까지 맞추며 이수과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학위 취득까지 기간과 설명

4년제 졸업자의 경우 학점은행제를 활용해 학위 취득을 할 경우에 소요되는 기간은 2학기입니다. 1학기 과정으로도 학위 취득이 가능 하지만, 독학사와 자격증 취득을 1학기 내에 같이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2학기 과정으로 준비합니다.

 

2학기 과정 동안 이수하게 되는 과목은 총 14과목~16과목입니다. 전공필수 과목 이수 내용만 잘 맞춰서 이수한다면 학위 취득에는 큰 이상이 없지만, 교육대학원 입학 목적으로 한다면 과목 선택을 좀 더 신중히 해야 합니다.

 

학점은행제는 시작 시기에 따라 졸업이 빠를 수도 있게 되고 그에 비해 늦춰질 수도 있게 됩니다. 그렇기에 당장 시작은 하지 않더라도 적합한 시기가 언제인지 알고 있으면 유리합니다.

 

전공학위과정과 그 외에 목표 과정에 맞는 추가적인 내용이 필요하신 경우라면 질문 남겨주세요.

 

댓글